sbs.co.kr


저는 요즘 오랜만에 '내 여자친구는 구미호'라는 드라마에 푹~바져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홍자매(홍정은, 홍미란 작가)의 드라마를 무척이나 사랑하는 탓에 '미남이시네요' 이후 오랫동안 기다려왔던 드라마가 바로 이 드라마입니다.
현재 4회까지 방영되었는데요, 전 이 드라마를 볼때마다 홍자매의 또 다른 드라마인 '환상의 커플'이 생각납니다.(전 홍자매 드라마 중 '환상의 커플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ㅋㅋ)
특히 여주인공인 '구미호(신민아 역)'와 '나상실(한예슬 역)'은 너무나 캐릭터가 흡사해서 미호를 볼때면 자꾸만 나상실이 오버랩되는 부작용(?)이 있더군요.
그래도 제가 사랑하는 캐릭터인지라 아주 즐거운 마음으로 시청하고 있답니다.
오늘은 제가 생각하는 구미호와 나상실의 유사점(?)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현실과 동떨어졌던 삶을 살았던 그녀들

구미호는 몇 백년동안 삼신각 그림속에 갖혀있던 여우였지요. 차대웅(이승기 역)의 도움으로 봉인에서 풀려 인간세계로 나오게 되는 인물입니다.
구미호는 상상속의 인물이지만, 이 드라마에선 인간세계로 떨어진 현실 속의 인물인 것이지요.
하지만, 인간세계에 대해 아는 것이 별로 없습니다. 
너무 오랜 시간 그림속에 갖혀 지내왔고, 절을 오고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만을 듣은 지라 현실 세상에 대해 아는 것이 너무 없습니다.
그래서 모든 것이 신기하고 또 새롭습니다.
모든 사람에게 반말을 하고 어이 없는 단어들을 많이 사용하지요. 예를 들어 "짝짓기"같은 단어들...^^
그리고 순수하리 만큼 직설적인 표현들 많이 하지요. 가끔 손발이 오그라드는 대사들이 오고가긴 합니다만...

조안나로 살던 나상실이 기억을 잃고 장철수(오지호 역)의 집으로 오게 되었을때 그녀는 완전 새로운 세계로 들어선 것이었습니다.
전기장판, 짜장면, 막걸리 등등 그녀에겐 모든 것이 생소하고 낯선 현실이었습니다.
나상실은 거짓말을 못하는 인물이었지요.
구미호처럼 어쩌면 현실에 때묻지 않은 순수한 모습이었던 것 같습니다.
즉, 그림속 구미호(여우)와 나상실의 원래 모습인 조안나는 둘다 현실과 동떨어진 별세계에 사는 인물이었던 것이지요.
구미호의 그림속 여우로써의 삶 = 조안나의 삶
인간세상의 미호로써의 삶 = 나상실의 삶

과 같지요.
환상의 커플에서 점점 나상실이 새로운 삶에 적응하고 동화되어가는 모습들을 그렸었지요.
아마도 구미호도 이 드라마에서 차츰 인간세계에 적응해 나가는 모습을 그릴 듯 합니다.


사랑에 집착하듯 집착하는 그녀들만의 음식이 있다

드라마 속 구미호는 고기에 집착합니다. 특히 쇠고기...쇠고기를 보면 사죽을 못쓰지요.ㅋㅋ
그리고 인간세계에서 처음 맛보았던 것이 바로 뽀글거리는 음료수, 사이다였습니다.
나상실 역시 짜장면에 완전 집착했었지요.^^ 
그리고 우연히 맛본 막걸리에 반했던 기억이 납니다.
즉,
구미호의 쇠고기 = 나상실의 짜장면
구미호의 사이다 = 나상실의 막걸리
와 같은 것이지요.

환상의 커플에서 짜장면과 막걸리는 장철수와의 사랑을 이어주는 아주 중요한 매개체였지요.
아마 이 내 여자친구는 구미호에서도 쇠고기와 사이다는 구미호와 차대웅의 사랑을 연결해줄 중요한 요소가 될 듯 싶습니다.
구미호와 나상실이 느끼는 배고픔이 아마 '사랑'을 갈망하는 것이 아니였을까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imbc.com


여담이지만, 정말 환상의 커플을 보면서 짜장면을 어찌나 먹고 싶었던지...
한예슬 얼굴만 보면 짜장면 생각이나 죽을 듯 했던 기억이 납니다.
(드라마 방영 당시 미국에 있었기 때문에 정말 미치는 줄 았았답니다.ㅋㅋ)


그녀들의 소중한 것을 담보로 잡혀두다

구미호는 자신의 목숨과도 같은 여우 구슬을 차대웅에게 줍니다. 
나상실 역시 자신의 기억(조안나로써의 삶)을 잃어버려 과거 자신을 쬐금이라도 알고있던 장철수에게 자신을 맡기게 됩니다. 
이 두 인물 모두 자신의 소중한 한 부분을 남주에게 맡겨버렸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미호의 여우 구슬 = 나상실의 기억

그리고 '내 여자친구는 구미호' 드라마 4회에서 차대웅의 건강상태가 그 여우 구슬에 의지하지 않아도 될 날이 머지 않았음을 암시했습니다.
이 구슬을 핑계(?)로 차대웅의 곁에 머물고 있는 구미호...만약 대웅이가 건강을 되찾게 되면 바로 그 구슬이 필요없게 되고, 그렇게 되면 지금처럼 대웅이에게 달라붙어있지 못하게 되는 것이지요.
나상실이 기억을 되찾으면 장철수 곁에 남아있지 못하게 될 것 처럼 말이지요. 
구미호가 구슬을 되찾게되고, 나상실이 기억을 되찾게되는 것은 바로 '이별'을 뜻하는 것이겠지요?
'내 여자친구는 구미호' 역시 후반부에 가면 눈물바람이 불게 될 듯한 불길한(?) 예감이 듭니다.



이런 공통점때문일까요? 전 구미호가 너무나 사랑스럽습니다. 워낙 사랑했던 '나상실'이라는 캐릭터 때문에...
여신같은 신민아의 아름다운 미모탓도 있습니다만, 너무 예쁜 드라마인 것 같습니다.
홍자매는 여자 주인공들을 너무 매력있게 만드는 재주가 있는 듯 합니다.
크게 히트작이 없었던 신민아도 아마 이 드라마가 끝나면 많은 인기를 얻게될 것 같습니다.
쾌걸 춘향의 한채영, 환상의 커플의 한예슬, 쾌도 홍길동의 성유리, 미남이시네요의 박신혜가 그랬듯이...

전 오랜만에 아주 즐거운 드라마를 보게되서 기쁩니다.
이승기의 능청스런 연기도 재미있고, 꽃중년 성동일-윤유선의 로맨스도 즐겁습니다.
역시 홍자매라는 생각이 드는 드라마네요.
머리 아프지 않고 즐거운 드라마를 찾으신다면 이 '내 여자친구는 구미호'를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글이 마음에 들면 추천↑한방!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 해주세요
Posted by 칼촌댁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김수경 2010.08.20 16: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누가 아줌마 아니랄까봐 드라마에 집착하시기는ㅋㅋ
    아쒸 난 어디서 다운 받아 보징?ㅎㅎ
    난 홍자매꺼지 몰랐다.
    알았음...하긴 알아도 엄마가 탁구 보시니까ㅋㅋ
    난 원래 티비 안봐ㅋㅋㅋㅋㅋㅋㅋㅋ

  2. BlogIcon 텍사스양 2010.08.20 17: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탁구가 어서 후각, 미각이 돌아와야 할텐데요..

  3. BlogIcon Deborah 2010.08.20 20: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러고보니 분석을 아주 잘 하셨어요. 나상실이 구미호 보단 낫다고 생각해요. 하하하. 이런식으로 이야기 하면 그렇지만, 구미호의 역활을 맡고 있는 신민아는 제대로 그 역활을 못해내고 있는것 같아서 안타까운걸요. 제가 보기엔 신민아는 표정도 그 표정이고 변화가 별로 없어요. 이건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예쁜표정 보단 구미호 다운 그런 표정도 나와야 드라마 여주인공 캐릭이 살아나는데 말입니다.

  4. BlogIcon Phoebe Chung 2010.08.20 21: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둘다 못보고 살아요. 미남이시네요는 벌써 끝난 드라마니 리뷰도 못 봤고...
    구미호는 요즘 가끔 리뷰로 읽고 삽니다.ㅎㅎㅎ

    • BlogIcon 칼촌댁 2010.08.21 04: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하~그러시군요.
      전 나름 드라마를 골라서 보는 스타일이라 많이 보지는 못했어요.
      개인적으로 발랄, 상큼한 스타일 좋아한답니다.ㅋㅋ

  5. BlogIcon Phoebe Chung 2010.08.20 21: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 다음글은 댓글 쓰는 곳이 안보여요.
    댓글 쓸 수가 없네여????

  6. BlogIcon 워크뷰 2010.08.20 22: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중국에서도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는 그 구미호군요^^

  7. BlogIcon 미야 2010.08.20 23: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하하 맞아요 저 나상실 보면서 짜장면.. ㅠ.ㅠ 거의 울었지요.

    저는 드라마 집중력이 부족한 관계로다가 별로 안좋아하지만
    이렇게 추천해주시면 한번 열심히 봐야겠네요

    • BlogIcon 칼촌댁 2010.08.21 04: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나상실 때문에 짜장면 생각이 얼마나 간절했었는지....ㅠ.ㅠ
      원래 홍자매 드라마가 좀 유치할 수는 있는데, 디테일한 부분에서 패러디같은 것 때문에 웃기더군요.

  8. BlogIcon mememe 2010.08.21 01: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구미호 작품이 홍자매님들이 하는건지 몰랐네요..=) 안그래도 재미있다고 다들 보라고 하던데 워낙 제가 한국 드라마는 막 몰아서 보는 스타일이라..-.- 저도 환상의 커플 너무 재미나게 봤어요..웃다가 울다가..세상에 이 드라마 볼때 정말 자장면이 얼마나 먹고 싶던지...한예슬씨 너무 맛나게 먹어서 맨날 침만 질질..ㅎㅎ 이랬답니다...챙겨봐야겠어요 이번 드라마도..

    • BlogIcon 칼촌댁 2010.08.21 04: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환상의 커플...제겐 최고의 드라마였지요.
      한예슬 너무 귀엽고 예뻤어요. 짜장면을 그렇게 맛있게 먹다뉘...볼때마다 고문이었지요.ㅋㅋ

  9. BlogIcon 낭구르진 2010.08.21 01: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그랬군요.

    전 환상의 커플을 못 봤어요. 아니 안 봤다고 해야 맞나? 한-두어번 봤었는데 그리고는 안 봤거든요.
    저는 뭐랄까 아주 사실적인 드라마를 좋아하는거 같아요. 하얀거탑~ 같은거..요즘 푹 빠져사는 이웃집웬수 같은거..헌데 삼순이나 뭐 그런류도 잘 보긴했는데~ 헤깔리네요~

    그렇군요~ 어쨌거나 한번 챙겨서 봐야겠네요.

    • BlogIcon 칼촌댁 2010.08.21 04: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러시군요.^^
      전 조금 재미있고 웃기는 스타일 좋아해서 홍자매 드라마를 좋아한답니다.
      저 역시 하안거탑은 아주 재미있게 보았어요.

  10. BlogIcon Claire。 2010.08.21 05: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ㅋㅋ 저도 요거 2,3회 보았는데 재미있더군요. 풋풋한 녀석들 같으니~!
    작가가 순정만화를 많이 봤는지.. 손발이 좀 오그라들긴 하지만요 ㅎㅎ
    환상의 커플을 봤더라면 칼촌댁님의 글에 완전 공감하면서 읽었을 것 같은데..
    아궁.. 그걸 보지 않아서 조금 아쉬워요 ^^;

    • BlogIcon 칼촌댁 2010.08.21 14: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죠? 참 풋풋해요.ㅋㅋ
      홍자매가 약간 순정만화 삘이 나죠? ^^ 전 순정만화를 좋아하는건 아닌데, 이런류의 드라마는 좋아해요.
      환상의 커플...진짜 재미있었는데 못보셨다니 아쉽네요.

  11. BlogIcon 천해인 2010.08.21 15: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드라마 본지가 언제인지................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환상의커플 정말 재밋게보았는데 수능빨리치고 맘껏보고싶네요 ㅎㅎ

  12. BlogIcon 한스~ 2010.08.21 19: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상실..오랜만에들어보는군요.
    저도 한때 제일 좋아했던 드라마였죠.
    나상실이 자장면 먹을때 저도 먹고 했던 기억이 나네요..^^
    구미호는 한번도 안봤는데 재미있나보군요. 한번 볼께요

  13. BlogIcon 유리사막 2010.08.22 20: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회를 거듭할수록 '미호는 신민아가 딱이다'라는 말이 기냥~ 나오더라고요..ㅎㅎ

  14. BlogIcon *Insighter* 2010.08.22 21: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트레스가 신민아님을보는 순간 싹가시는느낌의드라마..전 드라마인나쁜남자와 정반대분위기라어색했지만 즐거운드라마죠^^

  15. BlogIcon bibidi 2010.08.23 00: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환상의 커플"을 재밌게 봤고, 홍자매 드라마는 거의 다 챙겨보는 저임에도 우찌 "환상의 커플"과 "구미호"를 연결을 못 시켰을까요? 거기다 동생과 전화통화를 하다가 둘이 같은 드라마 이야기를 하고 있었는데 서로 다른 이야기를 하기도 했죠(동생은 "내 여자친구는 구미호" 나는 "구미호: 여우누이뎐" -_-).

    왓쏘에버, 한국에 오니 시간 맞춰 드라마니 예능프로니 보기가 더 힘들어요. 오죽하면 한국에서도 바다나 준미디어 들어가서 저화질로 보고 있겠어요. -_-

    • BlogIcon 칼촌댁 2010.08.23 01: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동생님과의 대화 너무 웃겼어요.ㅋㅋ
      홍자매 너무 좋아요. 매회 어떤 것을 또 패러디할까 궁금하기도 하구요.
      미국있는 저랑 똑같은 저화질 감상하고 계시는군요.^^;;

  16. BlogIcon dynamicK 2010.08.24 15: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멋진 해석 감사합니다!
    저도 구미호 보면서 환상의 커플과 어딘가 비슷하다고 생각했었는데
    체계적으로 해석해 주시니 의문이 확 풀리네요. ㅎㅎ

  17. 앙아엄마 2010.09.05 08: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홍자매하면 환상의 커플!이 짱!이지...라고 생각해왔는데, 남편이 초를 치더군요. 원작이 미국 영화라구 ㅠㅠ..골디혼하고 러셀크로우가 주연이라고 하더라구요. 하여간 오지랖은 넓어 가지구서...워낙 골디혼을 좋아하는지라 그 영화 구해놓으라고 했는데, 구할 수 있으려나 모르겠네요. ^^

    • BlogIcon 칼촌댁 2010.09.05 13: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원래 환상의 커플이 영화 리메이크한 것이라고 하더군요.
      하지만 기본적인 모티브만 따왔지 그 세세한 내용은 다르니까 전 환상의 커플 괜찮다고 생각했어요.
      지금도 제일 좋아하는 드라마랍니다. 나상실 너무 좋아했어요.^^

  18. 세인 2010.11.17 17: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 지나간 리뷰도 읽는 걸 보니 내가 착하기두 한 것 같구, 할 일이 되게 없어 보이기두 합니다ㅋㅋ
    진짜 그렇네요..읽으니 말예요..닮았어요..
    구미호에서 대웅과의 키스씬..내 친구는 간만에 가슴 설렜다구 난리 난리 쳤었죠ㅎㅎ
    저두 환상의 커플 진짜 재밌게 봐서 원작이었던 미국영화두 봤었죠..한예슬이 넘 이뻤죠?
    실제로 봤더니 얼굴이 심하게 작더군요..그 얼굴에 다 달려 있는 게 신기할 정도
    ㅋㅋ
    이제 욘사마의 태왕사신기 시작합니다..낼부터..예전에 실물 한 번 보겠다구
    아파트 광고모델할 때 팬싸 갔다가 정말 압사당할 뻔 했는데..
    요즘 시크릿가든의 이필립보니깐 목소리두 하는 모양두 넘 닮지 않았수?~~

    • BlogIcon 칼촌댁 2010.11.18 01: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하하...이렇게 다 지난 리뷰도 찾아봐주시니 착하신 것이라 해두겠습니다.ㅋㅋㅋ
      제가 홍자매 드라마를 좋아해서 이다해 나오는 것 하나 빼고는 다 봤던 것 같아요. 사실 그 중 최고는 환상의 커플이라 생각하고 있답니다.
      한예슬 정말 예쁠 것 같아요. 얼굴도 작고....

      태왕사신기 보시는군요.
      이필립을 그때 처음봤는데...좀 그런 것 같네요.^^
      그런데 전 그때 많이 몰입하지 않아 이젠 기억도 가물가물하네요.
      오히려 조연들이 생각이 많이나요.^^
      재밌게 보시길 바래요.